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발급 수수료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구청이나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경우 발급 수수료가 400원입니다. 그리고 이해관계인 등초본 교부는 500원이죠. 참고로 이해관계인의 등초본은 주로 법적인 처리를 할 때 발급받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인터넷으로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입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수수료가 무료이며, 365일 24시간 본인이 원할 때 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신청 절차도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간단한 본인 인증만 처리해주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출력까지 하려면 프린트기가 꼭 필요하겠죠?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문서 출력에 사용할 프린트기입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화면 중간에 보이는 '주민등록등본(초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민원안내 및 신청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참고로 주민등록등본은 비회원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여기서 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르고 진행하더라도 등본 발급 시 공동인증서 인증이 별도로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창 상단에 보이는 '주민등록표등본'을 클릭해줍니다. 만약 초본이 필요하다면 '주민등록초본'을 눌러주셔야겠죠?

     

    추가적으로 따로 입력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만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서비스 신청내역 메뉴로 이동되는데요. 여기서 문서 출력을 위해 처리상태 아래에 있는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주민등록등본 미리 보기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우측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을 눌러줍니다.

     

    프린트기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출력을 완료하면 이렇게 '출력완료'로 바뀌게 됩니다. 만약 재출력을 원한다면 주민등록등본을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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